본문 바로가기
  • 하루 한 곡 클래식 음악♪♬
클래식 음악

클래식 음악을 왜 들어야 할까? 클래식 음악의 장점?

by 이몽이은이 2024. 3. 4.
반응형

 

 

클래식 음악을 왜 들어야 할까? 이 질문에는 여러 가지 답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예술적,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닌 음악 장르입니다. 클래식 음악은 서양 고전 음악이라고도 불리며, 19세기 유럽에서 확립되기 시작했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다양한 시대와 작곡가,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특징과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은 우리의 감성과 지식을 풍부하게 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의 뇌와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글에서는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클래식 음악은 우리의 심박 수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은 우리의 심박 수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클래식 음악은 우리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우리를 안정시켜줍니다. 스트레스는 현대인들의 가장 큰 건강 문제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는 우리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은 우리에게 휴식과 평화를 주고, 심신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 클래식 음악은 우리의 뇌를 발달시키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클래식 음악의 리듬은 뇌신경 세포를 자극하여 뇌의 잠재적 능력 개발에 도움을 줍니다. 두뇌 개발 뿐만 아니라 인지력 발달, 정서적 안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클래식 음악 감상 시 뇌가 일으키는 알파파로 인해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마음이 차분해지고 자제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일본의 신경내과 전문의이자 뇌 치매 전문가인 요네야마 기미히로 박사는 '머리가 좋아지는 하루 습관'이라는 책에서 "좌뇌와 우뇌가 젊어지려면 하루에 한번 꼭 클래식 음악을 들어야 한다." 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의 풍성한 리듬과 그로 인해 느낄 수 있는 감성적 감정들은 두뇌 작용을 활성화시켜 두뇌 노화 방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클래식 음악 감상은 일상생활 속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두뇌 부분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젊은 뇌'를 만들어주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클래식 음악은 우리의 학습과 창의력을 향상시킵니다.


 영국 과학전문지 '뉴 사이언티스트 (New Scientist)'에서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모아 '뇌 발달의 비결 11가지'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 중 "모차르트 음악을 들은 사람이 수학적, 공간적 추론 능력이 뛰어나다." 라는 미국 위스콘신대학 라우치 교수의 연구 결과 발표가 있었습니다. 음악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컴퓨터 교육을 받은 아이들보다 공간적 추론능력 테스트에서 월등히 점수가 높았습니다. 음악은 머리로 이해하고 암기하며 배우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언가를 잘 해야겠다는 마음보다 좋아하는 마음을 먼저 갖게 되기 때문에 아이들로 하여금 성취감을 갖게 하는 데 월등한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또한 음악은 우리의 창의력을 자극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해줍니다. 음악은 우리의 뇌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게 하고, 논리적 사고와 상상력을 동시에 발달시킵니다.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은 우리의 삶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클래식 음악은 우리의 건강과 뇌, 학습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클래식 음악은 우리의 감성과 지식을 풍부하게 해주고, 예술적,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전달해줍니다.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은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을 느끼게 해줍니다. 클래식 음악을 왜 들어야 할까요? 그 이유는 바로 이런 것들입니다. 클래식 음악을 들어보세요. 당신의 삶에 새로운 변화와 가치를 선사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