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데릭 쇼팽의 왈츠 Op.34는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1834년부터 1838년 사이에 작곡되었으며, 'Grandes valses brillantes'라는 이름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이 시리즈에는 세 개의 왈츠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각 A 플랫 장조, A단조, F장조로 작곡되었습니다. 이 왈츠들은 쇼팽의 서정적이고 화려한 스타일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피아노 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Op.34 No.1, A 플랫 장조 왈츠는 'Valse brillante'라고도 불리며, 쇼팽의 왈츠 중 가장 긴 작품입니다. 이 곡은 팡파레와 함께 시작되며, 몽환적인 중간 섹션을 위해 D 플랫 장조로 전환됩니다. 이 왈츠는 Josefina von Thun-Hohenstein에게 헌정되었고, A 플랫 재료를 사용하여 조각의 끝으로 이어지는 코다로 마무리됩니다.
Op.34 No.2, A단조 왈츠는 세 작품 중 가장 먼저 작곡되었지만, 출판 순서는 두 번째입니다. 이 왈츠는 느린 속도의 왈츠로, 쇼팽의 왈츠 중에서도 특히 서정적인 면모를 강조합니다.
Op.34 No.3, F장조 왈츠는 '고양이 왈츠'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쇼팽이 자신의 고양이가 피아노 위를 걷는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했다는 농담에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이 왈츠는 Vivace라는 빠른 속도로 연주되며, 3/4박자의 3부분으로 나뉩니다. 이 왈츠는 쇼팽이 파리에서 살면서 만난 프랑스의 작가 조르주 산드와의 사랑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들의 관계가 깊어질 때마다 쇼팽은 왈츠를 작곡했습니다.
쇼팽의 왈츠는 단순한 무용곡이 아니라, 그의 독창적인 음악적 언어를 통해 서정시적인 표현을 담아내는 작품입니다. 그의 왈츠에는 순수한 왈츠 리듬보다는 마주르카의 리듬과 악센트가 가미되어 있으며, 슬라브 민족 특유의 우울한 분위기가 농후하게 표현됩니다. 또한, 쇼팽은 벨칸토적 연주법을 추구했으며, 특히 성악의 창법에서 영감을 받은 화려한 장식적 선율법을 왈츠에 적용하여 독특한 스타일을 창조했습니다.
쇼팽의 왈츠 Op.34는 그의 음악적 재능과 창의성이 결합된 걸작으로, 오늘날에도 전 세계의 피아니스트와 음악 애호가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는 작품입니다. 이 왈츠들은 쇼팽의 음악적 유산 중에서도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며, 그의 음악적 정수를 보여주는 예로 여겨집니다. 쇼팽의 왈츠를 듣는 것은 단순히 아름다운 멜로디를 감상하는 것 이상의 경험이며, 그의 깊은 감정과 서정적인 세계로의 여행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