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하루 한 곡 클래식 음악♪♬
클래식 음악

쇼팽-즉흥환상곡

by 이몽이은이 2024. 2. 2.
반응형

다운로드 및 음악듣기는 맨 밑에

 

쇼팽의 즉흥환상곡은 그의 즉흥곡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사랑받는 곡이다. 이 곡은 쇼팽이 1834년에 작곡했으나, 생전에는 출판하지 않고 친구인 줄르 폰타나에게만 보여준 곡이다. 쇼팽은 이 곡을 너무 아껴서 죽기 전에 폐기하라고 부탁했지만, 폰타나는 그의 유언을 무시하고 1849년에 환상 즉흥곡이라는 제목으로 출판했다. 이 곡은 쇼팽의 대표작 중 하나로, 그의 낭만적이고 열정적인 음악성을 잘 드러내주는 곡이다.

이 곡은 올림 다단조로 작곡되었으며, 3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부분은 격렬하고 화려한 분위기로, 오른손은 16분음표로 이루어진 잔물결 같은 가락을 연주하고, 왼손은 셋잇단음표로 리듬을 잡는다. 오른손과 왼손의 리듬이 다르기 때문에 연주하기가 어렵지만, 페달을 많이 사용하여 부드럽게 흘러가도록 한다. 반음계와 임시표가 많이 사용되어 화성적으로 복잡하지만, 선율적으로는 간결하고 명료하다.

두 번째 부분은 아름답고 꿈같은 분위기로, 가장 유명한 부분이다. 이 부분은 라장조로 전조되며, 오른손은 8분음표로 이루어진 섬세한 선율을 연주하고, 왼손은 16분음표로 이루어진 반복적인 반주를 연주한다. 이 부분의 선율은 쇼팽의 악보에는 없었고, 폰타나가 추가한 것이라고 한다. 이 부분의 선율은 베토벤의 달광소나타 3악장과 비슷하다는 비판도 있었지만, 쇼팽의 독창적인 감성과 표현력을 잘 보여준다.

세 번째 부분은 첫 부분과 같은 음악으로 되돌아오지만, 조금 변형되어 있다. 이 부분에서는 오른손과 왼손이 교차되거나 높은 음역에서 내려오는 등의 변화가 있다. 마지막에는 빠르게 올라가는 반음계를 연주하고, 올림 다단조의 화음으로 조용히 끝난다.

이 곡은 쇼팽의 낭만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곡으로, 그의 감정과 상상력을 풍부하게 표현한 곡이다. 즉흥적인 느낌과 환상적인 분위기를 잘 조화시켜낸 곡으로, 피아니스트들에게 인기가 많은 곡이다.

 

 

 

 

음원 다운로드를 원하시는 분은

(1) 구독버튼 + (2) 공감버튼 누르신 후

(3) 댓글로 이메일 남겨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

반응형

'클래식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흐-관현악 모음곡 No. 3번 D장조  (0) 2024.02.05
모차르트-세레나데 G장조  (0) 2024.02.04
베토벤-교향곡 9번  (0) 2024.02.03
알비노니-아다지오 G 단조  (2) 2024.02.01
쇼팽-녹턴  (0) 2024.01.31